본문 바로가기

금 재테크, 주식 투자, 금리 용어, 환율 ETF 전망

SOXL SOXX SOXS 주가 전망 미국 반도체 관련주

SOXL SOXX SOXS 주가 전망 미국 반도체 관련주

SOXL SOXX SOXS 주가 전망 미국 반도체 관련주

최근 챗GPT와 관련해서 반도체 관련주들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사실 반도체하면 떠오르는 국내 기업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정도지만 소재, 부품, 장비(통칭 소부장)까지 포함하면 연관된 기업들은 생각한 것보다 많습니다. 반도체는 크게 시스템 반도체와 메모리 반도체로 나눌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메모리 반도체는 저장 장치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시스템 반도체는 연산작업을 하는데 쓰입니다. SK하이닉스와 삼성은 대표적인 메모리반도체 업체입니다. 미국에는 반도체와 관련된 기업들이 많이 있는데 이런 기업들의 주가를 모아서 만든 지수가 있습니다. 바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와 ICE 반도체 지수입니다. 그중에서도 우리 한국 투자자들이 많이 찾는 종목들은 ICE 지수를 추종합니다. 예전에는 필라델피아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를 했는데 필라델피아를 추종하는 ETF들이 ICE 지수를 추종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어서 해당 ETF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종목 중에 2번째와 4번째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SOXL(3배 레버리지), SOXS(3배 인버스)입니다.

SOXX

SOXX는 ICE 반도체 지수를 정배율로 추종하는 ETF입니다. 상위 10개 종목이 전체 비중의 58%를 차지하고 있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엔비디아로 10.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운용사 : 블랙록
  • 상장일 : 2001년 7월 10일
  • 운용 보수 : 0.35%
  • 추종지수 : ICE Semiconductor index

그 외에도 AMD, 퀄컴 같은 유수 기업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반도체 기업의 대표 ETF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난 6개월간의 주가 흐름을 보시면 12.16% 올랐습니다. 챗GPT의 영향으로 최근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엔비디아의 주가 비중이 크기 때문에 엔비디아의 주가 등락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SOXL, SOXS

SOXL과 SOXS는 서로 다른 방향을 향하는 ETF입니다. 하나는 상방을 향하는 3배 레버리지, 나머지 하나는 하방에 배팅하는 3배 인버스입니다. SOXL 티커에 Bull이라고 되어있고 SOXX는 Bear라고 되어 있는 거 보이시죠?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의 경우에는 운용보수가 일반 ETF보다 높습니다. SOXX가 0.35%인데 두 종목은 SOXX 운용보수의 3배에 가깝습니다. 두 종목은 수익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한 종목이 플러스면 나머지 한 종목은 마이너스입니다. 최근 6개월간의 수익률을 보시면 SOXL이 수익률이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1개월간의 매수세를 보셔도 SOXL(레버리지 3배)이 매수대금이 2위에 있을 정도로 한국 투자자들은 반도체 섹터가 살아나는데 배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SOXS와 매수 대금이 거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어느 한쪽이 일방적이라고 말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이 두 종목 모두 3배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이기 때문에 수익이 나면 모르겠지만 손해가 날 때는 보유하고 있는 시드가 급격히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일반 종목이 롤러코스터라면 인버스는 자이로 드롭이라는 표현이 적당한 것 같습니다.

결론

최근 챗GPT와 AI 분야에 수급이 몰리면서 전체적으로 반도체 주가가 살아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엔비디아처럼 일부 실적에 반영된 기업이 있는 반면에 아직까지는 그렇게 탄력적으로 매출이 증가하는 기업들은 많지 않습니다. SOXL과 SOXS는 두 종목 모두 투자하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추종하는 지수는 한가지이고 오를 것 같으면 SOXL을, 떨어질 것 같으면 SOXS를 사면 돼서 해당 종목 2개만으로도 계속해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3배 레버리지라는 것은 상당히 리스키 합니다. 위험선호도가 높은 분들에게는 이것만큼 좋은 투자 방법은 없을 것 같습니다. 향후 3배 레버리지 상품은 찾아보기 힘들 것 같으니 어느 정도 투자에 자신 있는 분이라면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