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 재테크, 주식 투자, 금리 용어, 환율 ETF 전망

금통장, 금투자라고 들어는 보셨나요? 금테크 도전하기

금통장, 금투자라고 들어는 보셨나요? 금테크 도전하기

금통장, 금투자라고 들어는 보셨나요? 금테크 도전하기

재테크를 시작하시는 분들, 주식? 펀드? 갑갑하시죠? 영화에서 보면 007 가방에 든 네모난 금괴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금괴를 모아서 땅에 묻나 금고에 숨겨두나 궁금한데, 사실 금을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놀랍지 않으세요? 과거에는 부자들만 가지고 있었던 골드바, 하지만 실제로는 소액으로도 골드바에 투자가 가능하다고 해요. GRAM단위로 사고팔 수 있는 금통장까지 있다고 하네요! 간단하면서도 안정성이 높은 금테크, 금투자에 대해 공부해 봐요!

1) 금테 크란 무엇일까?

금테크? 재테크는 알겠는데 금테 크는 과연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금을 통해 재테크하는 것입니다. 금에 투자하여 자산을 늘리는 활동이죠. 예를 들어서 금값이 떨어질 때는 금을 매수하고 금값이 다시 오를 때는 매도해서 차액으로 이익을 실현하는 방법입니다.

2) 투자는 적시에! 금투자 하기 좋은 시기는??

금투자, 금테크를 하기에 딱~좋은 적기는 언제일까요? 금값이 하락하고 있거나, 현금의 가치가 떨어지는 시기! 경기가 불안정할 때 변동성이 적은 금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금은 보유하는 그 자체만으로도 투자의 가치가 보장된답니다. 또한 언제든지 시세에 맞춰서 매도할 수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금투자의 세계에 도전하고 있죠.

3) 금투자라고 다 같은 길은 아니다! 금테크의 종류는??

  • 금통장, GOLD BANKING : 은행에서 골드뱅킹에 가입하면 금투자를 하실 수 있는 금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금통장에는 따로 화폐단위의 금액으로 표기되어있지 않고 g단위로 표기되어 있으며, 0.1g 단위로도 매수가 가능하여 소액 금투자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2010년 11월부터는 금의 가치상승분에 대한 배당소득세를 부과한다고 합니다.
  • 금 현물구매 : 금테크, 금투자의 방법 중에 가장 친근한 방법인데요. 현물 구매(직접투자, 골드바 매수)입니다. 금을 실제로 사서 보유하는 것 만으로 금의 가격상승률이 즉시 반영되고 환금성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도난이나 분실의 위험, 추가비용 발생, 보관의 어려움 등 때문에 일반 투자자들은 접근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증권사의 금펀드 : 환금성이 높으며 소액으로도 펀드에 투자할 수 있는 증권사의 금펀드예요. 투자자는 증권사에 있는 금 관련 주식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금 현물로서의 이익과 함께 해당 기업의 수익 증가까지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통장이나 금펀드의 경우는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배당소득세 15.4%와 부가가치세 10%로 이중과세를 받으실 수도 있다고 하네요.

4) 금투자, 금테크의 특성과 장점은??

한정적인 자원인 금은 자원의 희소성 때문에 장기적으로 주가가 우상향 합니다. 다른 현물이나 상품 등에 비해 변동성이 낮아 높은 안정성을 갖고 있습니다. 펀드나 적금, 예금 등의 금융상품과 달리 금은 시세에 맞춰 바로 현금으로 바꾸는 환금성이 좋습니다. 직접 금에 투자하실 경우에는 증여세나 상속세가 없고 금을 매도할 때에도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이 없어 절세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5) 금투자시 주의해야 할 점은??

금을 사시는 순간 즉, 금에 직접 투자하실 때에는 부가가치세 10%와 수수료 5%를 함께 손해 보게 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금 시세가 15%는 올라야 본전을 찾으실 수 있다는 거죠. 이 부가가치세 10%와 수수료 5%가 발생하는 것 때문에 금테 크는 장기투자가 유리합니다. 금은 매매 시 쓰이는 화폐가 달러입니다. 그래서 환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죠. 환율이 상승할 때에는 이익이 발생하지만, 환율이 떨어진다면 금 시세도 같이 떨어지니 조심하셔야 돼요. 신기하고 재미있는 금테크, 금투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금 시세가 오른다고 안정성이 높다며 한 번에 몰빵하지면 안돼요. 환율, 금 주가, 세금, 수수료 등 다방면을 고려하여 신중히 투자하셔야 한답니다.